1. 위염이란 무엇인가요?
위염이란 위 점막에 손상과 염증이 있는 상태입니다. 위 점막은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과 각종 소화효소들에 대하여 위벽을 보호하는 가장 표면에 있는 층인데, 점막층에 손상이 일어나 표면이 헐게 되거나 상처가 나면,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염은 급성 염증 상태와 만성 염증 상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 위염은 왜 생기나요?
원인으로는 과음, 흡연, 폭식이나 과식과 같은 잘못된 식습관 외에도 헬리코박터 감염, 아스피린, 소염진통제와 같은 약물들이 대표적이며, 그 외에도 여러 다른 세균 및 바이러스성 감염, 자가면역성, 담즙 역류 등이 있습니다. 수술, 화상, 고열, 급성 심장질환과 같은 신체적 스트레스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위염의 증상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위염의 증상은 위염의 원인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급성 위염은 증상이 갑작스럽게 발생합니다. 만성 위염의 경우 무증상인 경우가 상당히 많으며,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상복부 통증, 구역, 구토, 트림, 식욕부진 등이 있습니다.
4. 위염은 어떻게 진단할 수 있나요?
보통의 경우에는 내시경검사를 통하여 발견할 수 있으며, 조직검사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조영술에서도 위 점막이 붓고 요철이 있는 경우에는 진단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내시경검사는 점막의 이상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위염의 진단에 보다 적당한 검사방법입니다.
5. 위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위염의 원인이 확인이 되면, 알맞은 방법을 선택하여 치료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한편, 적절한 식이요법과 잘못된 생활습관이 있다면 교정하도록 합니다. 폭식, 과식을 평소에 했다면 적당한 양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도록 합니다. 그리고, 덜 짜고 덜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피하여야 하고, 소염진통제나 아스피린 같은 약물에 의한 위염의 경우는 이러한 약물들을 중단하거나, 중단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가급적 위염의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약물을 같이 복용하도록 합니다. 약물 치료로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점막의 치유를 돕는 약물들을 사용하여 조직의 염증을 감소시키고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또한 점막이 자극에 의해서도 쉽게 손상되지 않게 보호할 수 있는 약물들을 함께 투여할 수 있습니다.
[흔한 질문과 답변 (FAQ)]
# 질문: 어떤 식습관이 좋습니까?
권장 음식이나 식습관: 부드러운 음식, 저지방식, 소량의 음식물을 자주 섭취, 규칙적인 식사
피해야할 음식이나 식습관: 음주, 흡연, 딱딱한 음식, 고지방식, 견과류, 짠 음식, 코코아, 쵸콜릿, 과식, 폭식, 불규칙한 식사
[웹페이지 정보]
1) 제작일
- 첫 제작: 2012년 4월 17일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내과 홍수진)
- 마지막 수정:
2) 의료정보작성부서
- 해당사항 없음
3) 이해관계 (Conflict of Interest)
- 본 의학정보와 관련하여 후원자는 없습니다. 본 환자용 질환정보는 대한소화기학회에서 관련 질환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환자분과 가족, 일반인들을 위하여 여러 전문가들에게 의뢰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자료의 내용은 대한소화기학회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