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대한소화기학회

GNB 보기


소화성 궤양 (peptic ulcer)

1. 소화성 궤양은 어떤 병입니까?

위 또는 십이지장의 살점이 일부분 떨어져나가 깊게 파인 상태를 말합니다. 소화성 궤양은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2. 소화성 궤양은 왜 발생하나요?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과 펩신은 섭취한 음식을 소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위에서는 이들을 방어하는 물질들이 있어서 위벽이 손상되지 않지만, 위벽을 공격하는 인자와 방어하는 인자의 균형상태가 깨지면 위벽에 상처가 나는 것입니다. 헬리코박터 균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흡연, 과도한 음주, 불규칙한 식사습관, 스트레스, 무분별한 진통제복용, 뇌손상, 심한 화상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소화성 궤양의 증상은 어떠합니까?

특징적인 증상은 없지만, 주로 식후 또는 공복 시 속쓰림이 많고 소화불량,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체중이 빠지거나 지속적인 구토, 검은색의 무른 변, 빈혈 등이 있다면 진료를 꼭 받으셔야 합니다.




4. 소화성 궤양은 어떻게 진단합니까?

주로 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하며, 위궤양의 경우는 조직검사를 해서 위암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위궤양 내시경사진



5. 소화성 궤양은 어떻게 치료합니까?

출혈이나 천공이 없는 궤양은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을 4-8주간 복용합니다. 헬리코박터 균이 있으면 헬리코박터 균을 없애는 1-2주간의 약물치료가 추가됩니다. 이 치료는 3가지 약을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는데, 입이 쓰고 무른 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약으로 약 80% 정도의 환자에서 균을 없앨 수 있습니다. 위궤양의 경우는 치료 종료 2-4주 후에 치료 반응을 보기 위해 내시경 검사를 다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흔한 질문과 답변 (FAQ)]

# 질문: 헬리코박터 균이란 무엇인가요?

답: 위 점막에는 강산성의 위액으로 인하여 세균이 살 수 없다고 알려져 왔는데, 1983년 호주의 로빈 워렌과 배리 마샬이 사람의 위에서 최초로 나사 모양의 균을 배양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이후 헬리코박터 균이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헬리코박터 균을 죽이는 약물치료가 위 및 십이지장 궤양의 재발을 방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 질문: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은 예방이 가능한가요?

답: 금연과 금주, 나름대로의 스트레스 해소법, 균형된 식사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평소에 폭식, 과식을 했다면 적당한 양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도록 합니다. 그리고, 덜 짜고 덜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피하여야 하고, 소염진통제나 아스피린 같은 약물에 의한 위염의 경우는 이러한 약물들을 중단하거나, 중단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가급적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의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약물을 복용할 수 있도록 주치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예전에 궤양에서 출혈한 병력이 있는 환자는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웹페이지 정보]

1) 제작일
- 첫 제작: 2012년 2월 23일 (이화여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내과 심기남)
- 마지막 수정:

2) 의료정보작성부서
- 해당사항 없음

3) 이해관계 (Conflict of Interest)
- 본 의학정보와 관련하여 후원자는 없습니다. 본 환자용 질환정보는 대한소화기학회에서 관련 질환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환자분과 가족, 일반인들을 위하여 여러 전문가들에게 의뢰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자료의 내용은 대한소화기학회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TOP

Copyright© The Korean Society of Gastroenterology. All Rights Reserved.

06193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86길 31, 305호 (대치동, 롯데골드로즈빌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