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대한소화기학회

GNB 보기


[하부위장관] 1-3mm 크기의 대장용종 절제 시 절제 방법에 대한 비교 연구
권태근 /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소화기내과 / 2022.11.01
1-3mm 크기의 대장용종 절제 시 절제 방법에 대한 비교 연구
Randomized Controlled Trial Investigating Cold Snare and Forceps Polypectomy Among Small POLYPs in Rates of Complete Resection: The TINYPOLYP Trial
Am J Gastroenterol 2022;117:1305–1310


대장내시경은 대장암을 포함한 여러 대장질환을 진단할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대장내시경 도중 발견되는 용종을 적절히 제거하면 대장 용종이 대장암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방지하여 대장암 발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대장 용종 절제 방법은 용종의 크기 및 모양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전에는 5mm 보다 작은 크기의 용종을 절제하는 경우에는 조직검사를 할 때 이용하는 겸자(forcep)를 이용해서 절제를 하고 5mm 이상의 용종을 절제할 때는 용종절제술(polypectomy)을 이용하여 제거하는 방법이 추천되었습니다. 최근에는 5mm 크기 이하의 용종을 절제할 때 용종절제술 방법이 겸자를 이용해서 제거하는 방법보다 우월하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1-3mm 크기의 용종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많지 않았고, 주로 개별 연구들의 하위 분석(sub group analysis)으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았습니다. 본 연구는 1-3mm 크기의 용종을 절제할 때 겸자(cold forceps polypectomy, CFP)를 이용해 제거하는 방법과 저온올가미 용종절제술(cold snare polypectomy, CSP)을 비교한 무작위 배정 연구입니다.


1. 본 연구는 미국의 한 대학병원에서 시행된 무작위 배정 연구입니다. 1-3mm 크기의 용종을 CFP와 CSP로 무작위 배정하여 각각 절제하였고, 양 군의 완전 절제율을 비교하였습니다. 각각의 방법으로 용종을 절제하고 절제면 2군데에서 겸자로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남아있는 용종이 있는지 평가하였습니다.
2. CFP는 141건, CSP는 138건 시행되었습니다. 평균 용종 크기는 각각 2.6mm, 2.5mm 였습니다.
3. 용종절제는 대부분 숙련자들에 의해 이루어졌고, 15% 정도는 전임의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양 군에서 전임의에 의해 시행된 비율은 차이가 없었습니다.
4. 완전 절제율은 CFP 군에서 98.3%, CSP 군에서 98.3% 로 양 군간에 차이가 없었습니다.
5. 본 연구는 1-3mm 크기의 용종을 절제할 때 겸자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방법이 용종절제술에 비해 열등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한 연구로 1-3mm 크기의 대장용종 절제시 두 가지 방법 모두 우수한 용종절제 방법이라는 것을 제시한 연구이며 용종절제 방법 선택에 도움이 되는 연구가 되겠습니다.

논문 바로가기

TOP

Copyright© The Korean Society of Gastroenterology. All Rights Reserved.

06193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86길 31, 305호 (대치동, 롯데골드로즈빌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