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대한소화기학회

GNB 보기


[상부위장관] 이시성 위암에서 내시경적 점막하 절제 재시술과 수술의 임상적 결과 연구
유인경 / 차의과대 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 / 2020.04.01
이시성 위암에서 내시경적 점막하 절제 재시술과 수술의 임상적 결과 연구
Clinical Outcomes of Metachronous Gastric Cancer after Endoscopic Resection for Early Gastric Cancer
(Gut and liver 2020;14(2):190-198)


내시경적 점막하 절제술 (ESD)은 조기위암에 대한 근치적 치료방법으로 비교적 높은 일괄절제 (en bloc)와 완전 치유율 (curative resection rate)을 갖습니다.ESD는 수술에 비해 최소침습적이며 장기를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ESD후 재발의 위험성을 우려하게 됩니다. 이시성 위암 (Metachronous Gastric Cancer, MGC)은 조기위암에서 내시경 절제술로 치료한 이후 추적관찰 중 원래 치료 부위 이외의 다른 부위에서 새로 발생하는 위암을 의미합니다.본 연구에서는 조기위암에서 ESD후 발생한 MGC에서 ESD 재시술 (re-ESD) 그룹과 수술 (surgery) 그룹에서의 임상적 결과를 후향적으로 비교하였습니다.


1. 66개월 추적관찰동안 117/1,302 (9%) 환자에서 MGC가 발생했고 90명은 re-ESD, 22 명은 수술을 진행하였습니다.
2. MGC로 치료한 두 치료방법을 다변량 분석했을때 낮은 BMI, 2개 이상의 다른 장기암이 수술 그룹에서 연관성을 보였고, 수술그룹에서 re-ESD그룹보다 짧은 overall survival (OS)을 보였습니다.
3. 본 연구에서는 ESD 이후 MGC가 발생하는데 49개월 정도가 걸렸고 MGC의 발생율이 10년동안 서서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내시경적 절제술 이후 10년 이상은 MGC를 식별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감시 내시경이 필요하겠고 특히 환자의 위험요인에 따라 추적 관찰 간격을 조절해야 하겠습니다.

논문 바로가기

TOP

Copyright© The Korean Society of Gastroenterology. All Rights Reserved.

06193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86길 31, 305호 (대치동, 롯데골드로즈빌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