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대한소화기학회

GNB 보기


비알코올성 지방간 (nonalcoholic fatty liver)

1. 비알코올성 지방간이란?

비알코올 지방간질환은 영상검사나 조직검사에서 간 내에 지방침착이 있으면서 유의한 알코올 섭취나 지방간을 초래하는 약물의 복용, 동반된 다른 원인에 의한 간질환 등이 없는 경우로 정의합니다. 유의한 알코올 섭취량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은 없으나 최근 2년간 남자의 경우 일주일에 21, 여자의 경우 14잔을 넘는 기준이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은 단순히 지방만 끼어 있고 간세포 손상은 없는 가벼운 지방간, 간세포 손상이 심하고 지속되는 지방간염, 심지어는 복수나 황달 등을 동반하는 간경변증(간경화)이 생기는 경우까지 병의 정도는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유병률은 인구집단의 특성에 따라 다양합니다. 보통 일반인의 10%-24%, 비만인의 58%-74%로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지방간은 가벼운 병이지만, 심한 지방간 환자 4명 중에 한 명은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되었을 경우 서서히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각한 간질환인 간경변증으로 진행합니다. 따라서 지방간은 있어도 별문제 아니라고 안이하게 생각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관리하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2. 어떤 사람이 지방간에 잘 걸리게 되나요?

남녀 모두 비만, 인슐린 저항성, 당뇨병, 고지혈증 등이 주요 위험인자이며, 여성의 경우 고령, 폐경, 에스트로겐 복용 등이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지방간은 어떤 증상이 나타나고 진단은 어떻게 되나요?

대부분 아무 증상도 없습니다. 가끔 간이 위치한 오른쪽 상복부가 뻐근하거나, 피로감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우연히 해본 검사에서 간기능이 나쁘다고 알게 되는 경우가 제일 흔합니다. 그러므로 당뇨병이나 비만이 있는 사람은 불편한 증상이 없어도 간기능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간의 진단을 위해서는 간이 나빠질 수 있는 다른 원인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한 혈액검사와, 간의 모양을 보는 초음파 검사(또는 CT, MRI검사)가 필요합니다. 드물게 간조직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전문의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4. 지방간을 치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비알코올 지방간질환의 치료는 동반된 인슐린 저항성, 비만, 고지혈증 등의 조절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동반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각각에 대한 약물 치료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식생활 습관을 교정하고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적극적인 체중 감량을 위한 길잡이

나의 표준 체중을 정확히 알고 체중 감량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합니다.

   표준 체중 = ((cm)-100) x 0.9: 키가 150cm 이상인 경우

           (키가 150cm 미만일 경우는 키(cm) - 100)

현재 체중이 표준 체중의 110-120%면 과체중, 120%이상이면 비만이고, 200% 이상이면 고도 비만으로 분류됩니다. 현재 체중의 10%3-6개월에 서서히 줄인다는 목표를 세우십시요. 너무 급작스러운 체중 감량은 오히려 지방간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2) 식이요법

비알코올 지방간질환의 치료에서 식이 조절은 총 에너지 섭취량 감소가 가장 중요함, 특히 탄수화물과 지방 섭취의 조절이 중요합니다. 특히 매일 500-1,000kcal를 줄인 식이는 중등도 운동과 함께 유지할 경우 지속적인 체중 감량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저탄수화물과 저지방식이 모두 중요하지만 상대적으로 탄수화물 섭취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식이 패턴을 고려하였을 때 탄수화물 조절이 더욱 중요합니다. 식사를 거르지 말고 세 끼를 챙겨먹되 한 끼 분량을 조금씩 줄여 과식을 피하고 골고루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운동요법

운동은 인슐린 저항성과 대사증후군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5%의 체중 감량은 지방간을 호전시키고, 7-10%의 체중 감량은 간섬유화를 비롯해 대부분의 지방간염 관련 조직 소견을 호전시킵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강화 운동이 모두 도움이 되며, 특히 복부 비만이 있거나 근감소증이 있는 경우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운동은 각자의 상황과 체력에 맞도록 선택하는데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조깅, 수영, 등산, 에어로빅 댄스 등의 유산소 운동을 30분씩 일주일에 3번 이상 유지하시고 비슷한 수준의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흔한 질문과 답변 (FAQ)]

# 질문: 지방간에 좋은 약은 없나요?

: 지방간염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약제는 크게 두 종류로 구분이 됩니다. 간을 직접 표적으로 하는 항지방간염, 항섬유화 치료 약제와 간내 지방량을 줄이거나 항산화 효과 및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는 등 대사 장애를 개선하는 약제 등입니다. 현재까지 비알코올 지방간염 환자를 대상으로 가장 많이 연구된 약물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는 피오글리타존과 항산화 효과를 가지는 비타민E 입니다. 단기간의 치료에서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확인이 되었으나 부작용이나 장기 투약의 효과는 입증된 바 없어 신중한 투여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 밖에 메트포민, UDCA, 오메가-3 등은 비교적 연구가 많지만, 치료 효과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급·만성 간질환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간장질환용제들의 대부분은 비알코올 지방간질환 환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결과가 없거나 효과가 없음이 입증되어 비알코올 지방간염에 대한 치료 약제로 더 이상 권고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약에 의존하기보다는 체중감량, 식사조절, 운동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가장 권장되는 치료법입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전문의를 찾아가서 진찰받고, 지방간을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최선의 치료입니다.


 

 [웹페이지 정보]

1) 제작일

- 첫 제작: 2013831(인제대학교 의과대학 내과 김경아)

- 마지막 수정: 2021226(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내과 정용진)

2) 의료정보작성부서

- 해당사항 없음

3) 이해관계 (Conflict of Interest)

- 본 의학정보와 관련하여 후원자는 없습니다. 본 환자용 질환정보는 대한소화기학회에서 관련 질환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환자분과 가족, 일반인들을 위하여 여러 전문가들에게 의뢰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자료의 내용은 대한소화기학회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TOP

Copyright© The Korean Society of Gastroenterology. All Rights Reserved.

06193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86길 31, 305호 (대치동, 롯데골드로즈빌Ⅱ)